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참 아리송한 말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대학교 때 친구들 사이에서 사용하던 말과는 달리, 매우 생소하게 느껴지는데요. 수명업무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수명업무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명업무 뜻
수명업무란 상급자가 지시한 업무를 뜻합니다.
수명은 한자어로 受(받을 수) 命(목숨 명)을 쓰는데요. 여기서 命(목숨 명)은 ‘명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역을 하면 명령을 받은 업무가 수명업무인 것이고요. 상급자가 지시한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수명업무는 언제 사용하는 용어일까요?
예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친구가 대기업에서 마케팅팀에서 일을 하고 있었지요.
친구가 평소에 무슨 업무를 하는지 궁금해서 물어보았습니다.
‘마케팅 팀에서 무슨 일을 해?’
‘메인업무가 있고, 수명업무도 하고 그래.’
마케팅을 하면 보통 자신이 맡은 브랜드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 브랜드 관리가 자신이 하고 있는 주 업무가 될 것이고요. 여기서 말하는 수명업무는 상사가 시킨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아직 ‘수명업무’만 하고 있다고요? 아마도 직급이 낮아서 그럴 것입니다. 직급이 낮거나 신입인 경우에 그렇습니다. 아직 일을 배우기 시작하고 단독으로 프로젝트를 맡기기에는 경험치가 부족하기 때문인 거지요. 그래서 일단 시키는 일만 하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직급이 매니저급으로 올라가게 되면 주된 업무가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대리급에서부터 주요 업무가 생기신 분들이 있을 거고요.
업무 수명시 주의사항
일단은 직장생활에서 상사나 지시자가 시키는 일을 열심히 하세요. 그리고 시키는 일에 대해서 지시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지를 해야 합니다.
또한 중간 중간에 보고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일을 다 하고 나서 보고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왜냐면 방향이 틀릴 수가 있습니다. 상사가 의도한 방향을 잘못 이해해서 큰 사달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니 궁금한 사항은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정리
오늘은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시는 수명업무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명은 업무를 받는 의미로, 상사로부터 지시를 받은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