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애고아 뜻

가끔 부모가 없이 정말 혼자 큰 사람에게 그냥 고아도 아닌 ‘천애고아’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애고아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천애고아 뜻 의미 한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애고아 뜻
천애고아 뜻

천애고아 뜻

주위에 돌보아 줄 핏줄 하나 없는 아이를 의미합니다. 정말 자신을 돌봐줄 사람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 ‘천애고아’ 자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표준어가 아닙니다.

놀랍지요? 대신 ‘천애‘라는 말과 ‘아’라는 단어는 표준어로 올라 있으니 ‘천애’라는 단어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네요.

천애 뜻

① 하늘의 끝

② 까마득하게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을 비유하는 말.

③ 이승에 살아 있는 핏줄이나 부모가 없음을 가리키는 말.

천애 자체는 하늘의 끝처럼 아득하게 멀리 떨어지는 곳이나 살아 있는 혈육이 없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냥 ‘천애고아’라고 하지 않아도, ‘천애’만으로도 고아라는 것을 이미 가리키는 표현이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사람들이 ‘고아’라는 것을 더 강조하기 위해서 ‘천애고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띄어쓰기

  • 천애 고아 (O)
  • 천애고아 (X)

각각의 단어이므로 반드시 띄어쓰기를 해야 합니다. 또는 ‘천애의 고아’ 이런 형식으로 쓰셔야 합니다.

천애의 한자

天 : 하늘 천
涯 : 물가 애

예문

– 천애의 낭떠러지를 보니 매우 아찔하다

– 고향을 떠난 타지 생활을 마치 천애에 혼자 남겨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그는 천애의 고아로 자신의 성 씨조차 정확히 확인할 수가 없었다.

– 진수는 어려서 부모님 두 분을 모두 여의고 천애 고아로 자랐다.

– 천애의 고아였던 영숙은 훌륭하게 자라서 성공을 하였다.

– 천애의 고아는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종종 활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부모 사랑을 모르고 자란 천애의 고아, 영철은 마치 자신의 친어머니를 만난 것 같았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