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 페이스 뜻

일이나 공부를 할 때 자신의 역량에 맞게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역량보다 더 넘치게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면 바로 번아웃이라는 게 오는데요. 오늘은 오버 페이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버 페이스 뜻

오버 페이스 뜻

오버페이스란 운동 경기나 어떤 일을 자기 능력이나 분수 이상으로 무리하게 하는 일을 뜻합니다.

영어로 페이스(pace)는 속도를 의미하고, 오버(over)는 뛰어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속도보다 더 무리하게 진행하는 것이지요.

우리말로

한국어로 표현하면 ‘무리하다‘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회사에서 9 to 6로 있지만 실제로 우리의 집중력은 8시간이 되지 않습니다.

끽해야 하루에 3-4시간 집중하면 잘한 거라고 합니다. 이게 평범한 일반인의 집중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갑자기 뭐에 꽂혀서 8시간 집중을 하면 그 다음날 제대로 페이스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그게 1주일은 가능할지 몰라도 한 달, 일 년을 그런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컨디션과 집중력을 잘 살펴서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열정으로 극복가능?

열정으로 일시적으로 초인적인 힘을 낼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신체는 어느 순간 번아웃이 옵니다.

재미있어서 몰입했으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신체는 병들고 정신 에너지가 고갈됩니다.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해서 생기는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번아웃이 오면 정말 한동안 사회생활을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지인은 불면증으로 인해서 정신과를 다니기도 하고요. 휴직을 내기도 합니다.


무작정 자신의 젊음만을 믿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하면서 일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저출산으로 인해서 정년이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30세에 일을 시작한다고 해도 최소 30년은 더 일을 해야 하는 운명인 거죠. 그러니 현대사회에서 오버 페이스 하시지 말고 자신만의 속도를 인식하고 유지해가는 게 중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