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배를 타다 뜻 예문

일상에서 사용하는 표현 중에서 종종 한배를 탔다는 말을 자주 하는데요. 오늘은 한배를 타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배를 타다 뜻

한배를 타다 뜻

운명을 같이한다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표제어 ‘한배’를 찾으시면 되는데요.

한 배는 ‘하나의 배’를 가리키는 게 아니라, ‘같은 배’를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한배를 탔다고 하는 것인지 상황과 예시를 들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시

1) 가족 구성원

대표적으로 부부가 운명을 같이하는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인신고를 한 후부터 경제공동체로 묶이게 됩니다.

그래서 한 사람이 사업을 하다가 망하면 한 사람만 망하는게 아니라 함께 망하게 되지요. 공동 운명체이기 때문입니다.

부부는 한배를 탄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공동 사업

공동으로 몇 명이 함께 투자해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보통 사업을 하게 되면 자기 자본금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고 빌리게 되어 있습니다.

잘 되어서 빌린 돈을 갚으면 괜찮지만 사업이 고꾸라지면 채무를 함께 떠안게 되는 것입니다. 운명을 함께하게 되었으니 당연히 사업을 성공시켜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우리 한배를 탔으니, 성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

3) 정치적 연대

경제적인 공동체가 아니어도 간혹 정치에 목숨을 걸고 인생을 거는 분들이 있습니다. 엄청난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거기에 투자한 시간만큼이나 잘못되면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되지요.

이런 경우에도 얼마든지 한배를 탔다고 사용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서로가 같은 목적이나 이해관계를 가졌기 때문에 협력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정리

오늘은 한국어 관용구 한배를 타다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배를 타고 같은 목적지를 향해 가는 사람들이 운명을 함께하는 것처럼, 서로의 성공이나 실패가 연결되어 있는 상황을 비유하는 표현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